[경영경제 > 경제] 경제학, 성경에 길을 묻다 (잃어버린 경제학의 영혼을 찾아서)

저자 : 권명중 | 출판사 : 21세기북스 | 출간일 : 2008년 11월 17일 | 페이지 : 239p

확대

ISBN : 9788950916190 | 파일형태 : EPUB

보유현황 :
0권 / 2권
가능여부 :
대출가능
예약자수 :
0명
SNS공유 :

본 상품은 실물 책이 아닌 eBook(전자책)으로 배송이 필요 없이 다운로드를 통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용가능한 단말기 안내
구매 및 대여하신 전자책은 여러가지 단말기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pc
  • iphone
  • ipad
  • GALAXY S
  • GALAXY TAB
대출하기

전자책 소개

책소개

경제학이 외면한 ‘경제학적 질문’에 답하다  성경을 다리로 하여 본질적인 경제문제부터 일상생활에서 쉽게 만나는 경제문제까지 경제 전반에 대해 다루는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경제학이 윤리학에서 탄생하였다는 사실을 거론하며, 현대경제학은 그 영혼을 잃은 채 표류하고 있다고 말하며, 지금까지 경제학이 외면하거나 무시해왔던 것들의 답을 성경에서 찾았다. 경제학에서 너무나 당연하고 정당한 것으로 인정되는 전제들도 성경의 관점에서 보면 근본적으로 잘못되었다는 것이 드러나는가 하면, 수정되고 보완되어야 제대로 돌아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책은 신학이 아니라 ‘성경’을 참고하여 경제학의 여러 측면을 조명한 서적이다. 성경이 경제학에게 주는 답은 인간에게는 이기적 선택도 중요하지만, 때론 이타적 선택, 윤리적 선택, 책임 있는 선택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 책의 1부에서는 경제생활의 핵심 개념인 ‘선택’을, 2부에서는 경제활동의 동기가 되는 ‘소유’를, 3부에서는 경제활동의 정당성과 관련된 ‘윤리’를, 마지막으로 4부에서는 경제활동을 장기적 관점에서 조망한 ‘흥망’을 설명한다. 어떻게 선택을 해야 하며, 소유의 문제, 정당한 이익은 어떻게 결정되는지, 개인과 국가가 생존하고 멸망하는 요인은 무엇인지 등과 같은 경제학의 본질적이고 뼈대를 이루는 주제에 집중하여 성경에 질문을 던졌다.

저자소개

저자 : 권명중  한국외국어대학교를 졸업하고 영국 옥스퍼드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 및 경제학 박사를 받았다. 영국 워릭Warwick대학교 경영대학원 연구교수(조교수)를 거쳐, 현재 연세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영국 외무성 장학생Chevening Scholar으로 선정된 바 있고, 산업자원부 및 외교통상부 자문위원과 경실련 정책위원으로 활동했다. 연세대학교 원주기획처장을 역임했고, 옥스퍼드대학교 세인트크로스 칼리지St.Cross College의 교환교수를 지냈다. 『이코노믹 저널Economic Journal』과 같은 국제저명학술지를 포함한 다양한 국내외 학술지에 기술혁신 관련 20여 편의 논문을 게재하였으며, 14회 자유경제출판문화상(2002년)과 연세 사회봉사 대상(2008년) 등을 수상하였다. 저서로는 『거상 임상옥의 상도경영』이 있으며, 현재 국민일보에서 이 책과 동일한 제목의 칼럼을 격주로 개제하고 있다.

목차

추천의 글 들어가며 잃어버린 경제학의 영혼을 찾아서 PART 1 왜 인간은 선택을 해야만 하는가?  첫 번째 이야기 불행한 경제의 탄생   경제학이 외면한 근원적 질문   태초에 세상은 풍족하게 창조되었다   신이 정한 규칙을 어기다   사람이 아닌 땅이 벌을 받은 이유   성경, 경제학의 근본을 뒤엎다  두 번째 이야기 우연과 필연, 그 숙명의 이중주   복권과 돼지 꿈   누가 결정하는가?   우연은 없다   온 우주가 감동할 수 있는 일을 하라  세 번째 이야기 아담과 예수, 그리고 호모 이코노미쿠스의 선택   경제학, 이기적 선택에 찬성하다   생명나무의 비밀   이기적 선택과 이타적 선택   선택, 어떻게 할 것인가? PART 2 빈민의 경제학, 부자의 경제학  네 번째 이야기 태초에 빈자가 있었다?   경제학의 환상   가난은 더 큰 가난을   선택의 자유가 가져온 필연적 결과   가난에 대한 신의 해법  다섯 번째 이야기 선한 부자   `부자 경제학`은 없다   예수 부자학   부자, 면죄부를 받다   바늘구멍을 통과한 부자  여섯 번째 이야기 소유의 의미   공유냐, 사유냐?   하늘의 땅, 사람의 것이 되다   숭고한 소유   책임질 수 있는 만큼만 가져라 PART 3 이기적 인간에게 윤리를 고하다  일곱 번째 이야기 상도, 얼마나 남길 것인가?   흥정이 생기는 이유   부당하게 이익을 남기지 말라   가격 결정의 원리   정당한 이익이 지배하는 세상  여덟 번째 이야기 두려워할, 거짓의 대가를   부자가 더 윤리적이다?   가인과 다윗의 차이, 정직   정직에 이르는 길   윤리가 차이를 만든다  아홉 번째 이야기 옳은 것을 가르쳐라   교육에 올인하는 사회   신이 아브라함을 선택한 이유   교육의 우선순위   윤리의 재발견  열 번째 이야기 우리는 주인인가, 청지기인가?   공산주의가 몰락한 이유   청지기의 직무유기   인간의 뿌리 깊은 본성을 이해하라   영원한 `내 것`은 없다 PART 4 흥망성쇠의 비밀  열한 번째 이야기 무엇을 위해 사는가?   행복 경제학   물질적 풍요 속에 숨은 신의 뜻   물질적 축복속에 정신적 행복으로   복 있는 사람은 마음이 행복하다  열두 번째 이야기 로마와 이스라엘은 왜 몰락했는가?   경제가 나라를 망친다?   이스라엘 왕국 흥망사   윤리 잃은 국가의 운명   역사의 교훈을 기억하라 글을 마치며 경제학의 어머니는 윤리학이다 주석